iLife

일반 사진에 iPhone을 이용해서 GPS 정보 입히기

KraZYeom 2014. 9. 21. 23:36
반응형

iPhone에서 사진을 찍으면 사진정보에 자동으로 GPS 정보가 입력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카메라에서는 GPS 정보가 자동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다른 기기를 사용하면 되긴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으로도 간편하게(?)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에 GPS정보를 넣을수 있다.

준비물

일반 카메라를 사용해서 사진을 찍기전에 Moves 앱으로 위치정보를 트래킹해야한다. iPhone 5s 이후 기기는 베터리가 그나마 덜 먹지만, 이전 기기는 백그라운드로 위치 정보를 트래킹하기 때문에 베터리 소진이 크다. 평소에도 사용하면 자신의 위치를 기록할 수 있다.

집으로 돌아와서 다음 링크에서 https://accounts.moves-app.com/export Moves 앱으로 기록한 GPS정보값을 가져온다. 기록된 양에 따라서 수분 시간이 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을 받는다.

moves_export.zip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다음 그림과 같이 여러 종류로 기록된 GPS 트래킹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gpx 정보로 기록된 GPS 정보를 사용하면 되므로 gpx.zip 파일을 압축을 푼다.

압축을 풀면, daily, full, monthly, weekyly, yearly 5개의 폴더가 보인다. 각각 폴더는 하루 단위, 전체, 월 단위, 주 단위, 년 단위로 구분 되어 기록한 GPS정보의 파일이 있다.

우리는 하루 단위인 daily을 사용하도록 한다. daily 폴더에 열어보면 또 여러 종류의 폴더가 있다. 이동 수단, 스토리 라인, 엑티비티 등으로 구분된다. 여기서는 activities 를 열어서 원하는 날짜의 파일을 찾는다. 예) activities_20140920.gpx

gpx파일은 xml로 다음 그림 처럼 구성되어 있다. 뭔가 복잡하지만 자세히 알 필요는 없으므로 여기서는 그냥 넘어가겠다.

기본적으로 moves의 GPS 정보는 멀티 트랙이다. 하지만 Aperture에서는 멀티 트랙을 제대로 인식 못 하므로, 멀티 트랙을 단일 트랙으로 합칠수 있게 변경해주는 Adze를 사용한다. Adze는 유료툴이지만 멀티 트랙을 단일 트랙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은 무료 버전으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activities_20140920.gpx 을 Adze로 열어 보면 다음 그림 처럼, 같은 날짜로 멀티 트랙 정보가 다른 색상으로 지도 위에 나타난다. Adze의 제일 아쉬운 점이 지도를 움직일 수 없다. 


왼쪽 날짜를 모두 선택 한뒤, Menu > Selection > Merge Selected Tracks (⌘ + M) 선택하면 다음 그림 처럼 하나로 묶인 것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파일로 바탕화면에 저장하도록 하자. 예) gps.gpx

Aperture를 실행하고 GPS 정보를 입력을 원하는 사진을 선택후, 오른쪽 상단에 Places 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중간에 GPS 오른쪽 화살표를 선택하고 import GPS Track을 선택해서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은 gps.gpx 파일을 불러온다.

그러면 GPS 정보가 지도위에 나타난다.

GPS 정보위에 마우스를 이리저리 옮겨다니면서 사진과 GPS정보와 가장 근접한 곳을 찾고, 하단에 보이는 사진 하나를 그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해서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위치값을 다른 파일에도 적용하겠냐는 팝업창이 뜬다. Assign Location을 하면 모든 파일에 첫 파일 기준으로 위치 값이 적용된다.

이런식으로 GPS 위치값을 사진에 넣으면 iPhoto에서 위치에 따른 사진을 정렬해서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