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쓰고 있는 간단한 리뷰/사용기도 한글 2010 SE 버전에서 쓰이고 있고, 블로그 올리기 기능을 이용해서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미국 출장 기간 약 일주일간 사용해본 결과 한컴오피스 2010 SE (한글/한셀/한쇼)는 전반적으로 다 만족도가 높습니다. 최근 들어 SNS 기능이 많은 곳에 적용되고 있는데 오피스제품군에 적용했다는 점은 색다른 시도이면서 재미있는 시도로 높이 평가 하고 싶습니다.
한셀/한쇼 경우는 Apple의 Numbers/Keynote처럼 MS Office와 완전 다르게 만들기 보단 Open Office처럼 클론에 가깝게 만들었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에 윈도우 환경에서 클론이 아니라 달랐다면 MS오피스를 사용했겠지만 비슷하고 호환성도 좋으니 추가 구매가 없고 저렴한 한컴오피스 2010 SE로 선택을 하겠습니다. 제가 심각한 애플 팬보이(라고 적고 애플빠라고 읽습니다.) 이지만 Numbers, Pages를 쓰지 않는 이유는 MS office에 너무 적응되어 있어서 또 다시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한셀/한쇼 경우는 정말 비슷해서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네요. 심지어 단축키도 비슷합니다. 어차피 가정에서 오피스 작업은 거의 뷰어로 사용하거나 간단한 작업을 요구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가격을 비교해도 MS Office Home, Student Edition는 195,000원. 한컴오피스 2010 SE Home Edition은 35,000원으로 저렴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어렵게 불법 제품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도 없고 지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운 좋게 월드컵 2010 기간에 약 7000원에 구입하였습니다. 때때로 이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이 리뷰를 쓰고 4등 100명에게도 한컴오피스 2010 SE를 상품으로 주고 있습니다.
처음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기간이 60일 남았다는 문구를 보여줍니다. 기능상의 제한 및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구매를 하고 싶으면 링크를 따라 가서 구매를 하면 가정용의 같은 경우엔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2010 정품 사용자들은 한컴오피스 2010 SE 체험판을 다운로드받고 제품 번호만 넣으면 정품으로 전환됩니다. 이미 설치가 되어 있으면 업데이트로도 가능하고 아니면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하면 됩니다.
한글의 경우는 처음 실행을 해서 보면 너무나 달라진 테마, 마치 MS Office가 2003에서 2007로 변경될 때 리본 테마를 사용했던 것처럼, 한글의 고유의 색을 잃어버리는 게 살짝 아쉽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테마를 이용해서 기존 테마를 사용할 수 있고 MS Word 사용자들이 한글에 역으로 접근하기에는 더 쉬울 듯 합니다. 외국계를 근무 하지 않은 이상 우리나라에서는 한글을 필요 할 때 가 많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한컴오피스 2010 SE는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사용하기엔 더 만족스럽습니다.
한컴오피스 2010에서 2010 SE로 업데이트 되면서 가장 크게 변화 된 점은 3가지입니다.
(테마 기능이 이전에도 있었는지 가물가물 하네요.)
1. 점자 문서 변환 기능
시각장애인의 문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점자 문서 변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떻게 보면 번역입니다. 기존에는 어떤 식으로 변환/번역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이제는 일반인도 이 기능을 사용해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이를 100% 활용하려면 점자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인에게는 필요가 없는 기능이긴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을 넣었다는 자체로만으로도 높은 평가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변환을 시도 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글오피스 2010
<3c]j,n+ j3@!udo,[ #bjaj
블로그로 올리는 과정에서 일반적 환경에서는 점자폰트를 지원하지 않아서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점자에 빨간줄이 그어지는 것도 일종의 버그 인 것 같습니다. 버그 리포팅을 바로 했으니 다음번 패치 때 고쳐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상자에 점자를 넣으면 깨지는 현상이 없다고 합니다. 글상자에 들어간 글은 그림으로 처리됩니다. 아래와 같이요.
2. SNS 서비스
이번 한글오피스 2010 SE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블로그와 트위터에 편집되고 있는 글을 바로 올릴 수 있게 해줍니다.
(블로그 서비스는 2010 버전에서도 지원했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은 ‘SNS’ 단어가 사전에 들어가 있지 않아서 그런지 ‘SNS’를 계속해서 ‘눈’으로 자동 변환이 됩니다. OTL 이것도 버그 리포트.
기본적으로 이글루스/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MetaWeblog API를 사용한 블로그를 지원합니다. 한국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Tistory도 MetaWeblog API를 이용해서 쉽게 지원합니다.
또 한컴오피스 2010 SE는 자신이 쓰고 있는 문장을 트위터로 바로 공유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위터 단어도 단어장에 등록이 안 되어 있는 게 좀 아쉽다. 빠른 대응 부탁드립니다. @Hancom4u #hancom)
이왕 이렇게 된거 Facebook도 추가하고 업데이트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3. 다양한 오피스 테마를 지원합니다.
한컴오피스 2010/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Microsoft Office 2003 스타일 3가지 종류를 지원합니다.
이 부분은 많은 논란거리를 내고 있는 부분입니다. 너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흡사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고, 어떻게 보면 너무나 많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적응하기 힘든 부분도 있을 테고 하지만 관공서/학교 외에는 거의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쓰고 있는 사람입장에서는 비슷한 테마를 제공하면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전 사용자들을 배려해서 2007테마 까지 제공 하고 있으니까 큰 논란거리는 없다고 봅니다.
최신 테마가 적응만 한다면 시각적으로는 접근은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한셀/한쇼는 간단하게 사용해 보았습니다.
위에서도 한번 설명 했듯이 MS Office와 유사하고 심지어는 단축키까지 비슷해서 사용하기 편리 합니다.
한쇼에서 편리한 기능은 Flash 파일 넣기. MS Office에서 Flash 파일을 넣기 위해선 이것저것 설정해 줄게 많았는데 기본적으로 옵션에 있네요. :-)
그리고 기존 PPT에서는 볼수 없고 keynote 에서 봐왔던 3D 화면 전화 효과가 있어서 청중에게 어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그림 효과로 집에서 전단지/초대장 등 간단한 포토샵 작업이 필요 할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한셀에서는 가계부/차계부와 같은 탬플릿이 기본 제공되어서 모바일/씽크프리 오피스와 연동이 될 수 있다면
기존 엑셀과 차별성을 둘 수 있지 않을가 합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리뷰/사용기를 마쳐 볼까 합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버그가 생기기도 하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쉬운 점도 많을 겁니다. 그럴 땐 무작정 까기 보단, 까긴 까되 버그 리포트/원하는 방향을 고객센터 등을 통해서 개발자의 귀에 들어가게 한다면 그 응용프로그램은 발전이 있을 겁니다. 그게 정식 사용자의 권리이기도 하구요.
한글과컴퓨터 제품에 불만이 있고 요구사항, 나아갈 방향을 원한다면 Twitter @Hancom4u ‘한과장’에게 마구마구 멘션을 보내면 귀찮아 하시지 않고 친절하게 응대를 해줍니다. #hancom 테그까지 넣으면 더욱더 좋구요.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저작권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CL 기능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iLife > Day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lforce87 10주년 한글 차등 저소음 지르다 (0) | 2012.07.15 |
---|---|
생활의 소소한 발견 - 가루약 봉지 (0) | 2012.04.29 |
krazyeom의 미투데이 - 2010년 11월 4일 (0) | 2010.11.05 |
Bada - Wave폰 사용기 (1) | 2010.07.09 |
내가 선택한 2번째 기회 (0) | 2010.02.26 |